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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dSense를 통해 광고 게재 시 실적보고서에 등장하는 용어들을 정리한다.
원본은 다른 개인 블로그인 http://thinkpro.tistory.com/82 이며, 표현만 살짝 바꾸는 수준으로 변형하여 올린다.


페이지 뷰 (Page View)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시된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
페이지에 등록되어 있는 구글 광고의 개수와는 상관없이 그 페이지를 한 번 조회할 때마다 페이지 뷰 값이 1씩 증가한다.
한 명의 사용자가 페이지를 여러 번 호출할 수 있으므로 페이지 뷰가 방문자의 수(UV : Unique Visitor)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클릭 수 (Click Count)

광고를 클릭한 횟수.
사용자가 Google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클릭 수가 1씩 증가한다.



페이지 CTR (Page Click-Through Rate)

페이지 뷰 대비 광고 클릭율.

CTR =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페이지 뷰)

예를 들어, 100번의 광고 노출 중 단 한번의 광고 클릭이 있었다면 페이지 CTR은 1%가 된다.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광고 단가.
배치된 광고(들)의 광고비용에 따라 CPC가 달라지며, 이는 한 광고에 대한 CPC 광고주와 구글간 계약을 통해 결정된다.

CPC가 100원이고 100번의 클릭이 있는 경우, 10,000원의 광고비용을 지불 받는다.

CPC와 동일한 의미로 PPC(Pay Per Click)가 쓰이기도 한다.


페이지 RPM (Revenue Per Mile)

페이지 노출당 수익.
페이지 RPM은 일반적으로 1,000회의 페이지 노출 시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한다.
RPM은 CTR과 CPC를 통해 계산되는 것이으로 이 값 자체가 새로운 의미를 가지지는 않는다. 다만, 사용자 트래픽 지표 중 대표 지표인 MCU(Maximum Current User)와 같이, 다른 어려운 지표와 계산을 모두 생략하고도 거의 최종적인 예상수입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예상 수입

예상 수입(페이지 뷰) = 페이지 RPM x 페이지 뷰 / 1,000
예상 수입(광고 클릭) = 
페이지 뷰 x 페이지 CTR x C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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